본문 바로가기
여러 분석/[ 장르 분석 ]

슈팅 장르의 시점 : FPS와 TPS

by 류 진 2023. 9. 17.
728x90

FPS란?

FPS = 'First Person Shooter' = 1인칭 슈터

[ FPS 게임 ]은 [ 1인칭 슈팅 게임 ]을 의미한다.

 

FPS는 1인칭 시점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게임 환경과 전투에 대한 몰입도가 뛰어나단 것이 특징이다.


TPS란?

TPS = 'Third Person Shooter' = 3인칭 슈터

[ TPS 게임 ]은 [ 3인칭 슈팅 게임 ]을 의미한다.

 

TPS는 3인칭 시점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FPS보다 넓은 시야를 보여줌으로써 즐길 수 있는 플레이를 제공한다.

넓은 시야를 통해 주변 은폐/엄폐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위치를 쉽게 파악하여 상세한 지휘를 할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캐릭터의 상체, 또는 상황에 따라서는 하체도 전부 보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역동적인 행동들을 직접 볼 수 있어 액션을 강조할 수 있다.


FPS와 TPS의 차이점

FPS와 TPS라는 단어의 차이점은 시점의 차이다.

좌측 이미지가 FPS / 우측 이미지가 TPS이다.

1인칭 시점은 우리가 현실을 바라보는 시선에 가깝다면,

3인칭 시점은 우리를 쳐다보는 카메라가 뒤에 설치되어 그것으로 바라보는 것에 가깝다.

 

정리하자면

1인칭 시점은 플레이어가 직접 그 캐릭터가 되었다고 생각하며 플레이함으로써 몰입도를 높일 수 있으며,

3인칭 시점은 플레이어가 그 캐릭터를 통해 '보여주는 재미'와 '행동의 다양화'를 통해 액션성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