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일 : 2022년 11월 / 이후 업데이트 사항은 모름.
해당 글은 게임에 대한 설명을 진행한 내용이다.
원래는 분석한 내용을 한 페이지에 담고 싶었지만, 내용이 너무 많아 분리를 하려고 한다.
[ 게임 개요 ]
이블헌터 타이쿤
[ 장르 ]
육성 시뮬레이션 (타이쿤)
[ 그래픽 컨셉 ]
픽셀
[ 플랫폼 ]
모바일
[ 스토리 요약 ]
파괴된 세계에서 살아남아라! 마을을 재건하고 강력한 헌터를 육성! 어둠의 마왕이 세계를 파멸시키고 모든 것들을 파괴. 간신히 살아남은 인간들의 필사적인 생존게임.
[ 게임 컨셉 ]
- 폐허가 된 마을을 사냥을 통해 재료를 모아 건물들을 건설한다.
- 마을에 방문한 헌터들이 생활을 할 수 있는 시설들을 만들고 관리한다.
- 끝이 안 보이는 지하던전을 탐험하고 개척한다.
- 뿔피리로 보스를 유인하여 처치한다.
- 시설들을 통해 헌터를 강화하고, 더 강한 몬스터를 계속 처치해 나가며 성장한다.
[ 헌터 ]
플레이어는 찾아온 헌터들을 이용하여, 몬스터들을 처치하여 얻은 재료들을 모아 마을에 방문한 헌터들이 생활을 할 수 있는 시설들을 만들고 관리를 할 수 있다.
[ 헌터 : 방문 ]
새로운 헌터 등장 시간이 지나면, 플레이어의 마을에 헌터가 찾아온다.
마을에 수용할 수 있는 헌터 인원 수가 가득 차면, 방문 대기 상태로 몇 명을 추가로 받은 다음, 더 이상 찾아오지 않는다.
찾아온 헌터는 성격, 클래스, 스테이터스가 결정된 상태로 찾아온다.
[ 헌터 : 성격 ]
헌터가 마을을 방문할 때, 각 캐릭터는 성격을 가진 채 방문한다.
성격은 각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후 성격 물약 아이템을 통해 성격을 변환할 수 있다.
[ 헌터 : 클래스 ]
헌터는 기본적으로 4개의 직업이 존재한다.
버서커 / 소서러 / 레인져 / 팔라딘 총 4개의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직업마다 스킬이 다르다.
[ 헌터 : 스테이터스 ]
헌터는 총 9개의 스테이터스를 가지고 있다.
- 체력
-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입으면 수치가 줄어든다. 0이 되었을 경우 죽는다.
- 치료소 건물에서 회복할 수 있다.
- 허기
- 헌터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수치가 줄어든다. 배고프면 헌터가 마을로 귀환한다.
- 레스토랑 건물에서 식사를 하면 회복한다.
- 기분
- 헌터가 몬스터에게 맞을 때마다 수치가 줄어든다. 기분이 좋으면 능력치가 상승하고, 나쁘면 떨어진다.
- 주점 건물에서 음료수를 마시면 회복된다.
- 기력
- 헌터가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수치가 줄어든다. 졸리면 헌터가 마을로 귀환한다.
- 여관 건물에서 잠을 자면 회복된다.
- 공격력
- 헌터가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는 수치. 높을수록 몬스터에게 큰 피해를 준다.
- 방어력
- 헌터가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 주는 수치. 높을수록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가 줄어든다.
- 치명타
- 몬스터에게 일정 확률로 1.5배 강하게 대미지를 입힌다. 장비를 통해 최대 50%까지 올릴 수 있다.
- 공격속도
- 헌터가 때리는 속도를 의미한다. 낮을수록 빠른 속도로 공격한다. 장비로 최대 0.25까지 낮출 수 있다.
- 회피력
- 몬스터에게 일정 확률로 받는 대미지를 회피할 수 있다. 장비로 최대 40%까지 올릴 수 있다.
[ 헌터 : 스테이터스 추가 획득 ]
헌터가 마을을 방문할 때 각 스테이터스는 33%의 확률로 상급 스테이터스를, 6% 확률로 최상급 스테이터스를 얻고 마을에 방문한다.
상승된 스테이터스에 따라 포인트가 수치화되고, 올라간 포인트 수치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 일반 스테이터스(61%) : 추가 보정 능력치가 존재하지 않으며, 0포인트로 수치화된다.
- 상급 스테이터스(33%) : 기본 스테이터스에서 +10%의 효율을 보이며, 1포인트로 수치화된다.
- 최상급 스테이터스(6%) : 기본 스테이터스에서 +20%의 효율을 보이며, 2포인트로 수치화된다.
포인트에 따라 등급의 추가 효과가 부여된다.
★모든 클래스가 각각 '딜러, 탱커, 힐러' 에 국한되지 않고, 클래스와 스테이터스의 상태에 따라 같은 클래스더라도 '탱커'로 활용하거나, '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다!★
[ 헌터 : 환생 ]
헌터는 100 레벨이 될 때마다 환생을 하여 더욱 강해질 수 있다.
환생은 최대 5번까지 가능하며, 기본 능력치가 상승하고 레벨이 1로 초기화된다.
헌터는 환생을 할 때마다 환생 포인트를 환생 레벨에 따라 1, 2, 3, 4, 5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최대 15포인트)
환생 포인트로 특성을 배울 수 있으며, 배우는 데 필요한 비용은 특성의 레벨에 따라 1, 2, 3, 4, 5 포인트로 증가한다. (한 특성을 전부 찍으면 15포인트를 전부 사용한다.)
환생 헌터의 개수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 장비 ]
헌터는 장비를 착용하여 스테이터스를 증가시킬 수 있다.
[ 장비 : 종류 ]
장비는 아래 이미지처럼, 총 8개의 장비가 존재하며, 무기만 직업별로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다르고 나머지는 공용으로 착용이 가능하다.
장비는 단계로 구분되며, 게임의 난이도가 상승할수록 높은 단계의 장비를 제작 및 착용할 수 있다.
일반 : ★ / 튼튼한 : ★★ / 정교한 : ★★★ / 강력한 : ★★★★ / 초월한 : ★★★★★
[ 장비 품질 ]
장비는 품질에 따라 주능력치의 수치가 바뀐다.
- '무기' 주능력치 : 공격력
- '방어구(모자, 갑옷, 신발, 장갑)' 주능력치 : 방어력
- '액세서리(목걸이, 반지, 벨트)' 주능력치 : 체력
[ 장비 등급 ]
장비는 여러 등급으로 나뉘고, 등급이 올라갈수록 제작하거나 얻기가 힘들다.
등급은 색상에 따라 나뉘며, 등급에 따라 추가옵션 개수가 달라진다.
[ 장비 추가 옵션 ]
장비에 적용되는 추가옵션은 아래와 같다.
[ 장비 미덕 ]
미덕이란 잠재력 개방을 뜻한다.
장비명에 '초월한'이 붙은 장비들은 '천사의 눈물'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잠재력을 해방할 수 있다.
미덕의 종류는 5개가 존재하며, 같은 미덕의 장비를 여러 개 장착할 경우 세트 옵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룬 ]
헌터는 가지고 있는 장비에 룬을 착용하여, 특정 스탯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룬은 '마왕성 앞뜰' 컨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 그 외 등등 게임 요소들 ]
내용이 너무 많으니, 이후 내용은 간략하도록 하고, 이러한 내용이 있다 정도로만 알면 좋을 듯하다.
- 지식의 도서관 : 헌터들의 2차 전직, 3차 전직에 관련된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더 쉽게 얻기 위한 건물
- 기술서와 문양 : 헌터가 3차 전직을 하고, 3차 전직 강화를 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
- 생명의 샘 : 헌터의 방어 관련 스테이터스 증가 건물
- 용기의 비석 : 헌터의 공격 관련 스테이터스 증가 건물
[ 전리품 획득 : 수동 ]
헌터가 몬스터를 사냥하면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중 하나를 바닥에 드랍한다.
플레이어는 이를 터치를 통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전리품 획득 : 구매 ]
헌터가 몬스터를 사냥하면 획득한 전리품을 자동으로 '헌터'의 인벤토리에 저장한다.
위의 수동은 '일정 확률'로 플레이어에게 무료로 획득할 수 있다면 '헌터'의 인벤토리에 저장되는 것은
거래소의 구매 기능을 통해, 헌터들에게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구매한 아이템을 통해 건물이나 헌터에게 도움이 되는 장비, 포션, 스테이터스 회복에 필요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는
좋은 헌터를 육성 → 사냥을 통해 아이템을 획득 → 마을 육성(건물) → 헌터 육성 → 더 강한 몬스터를 사냥 → 마을 육성 → 헌터 육성 → … 이 무한반복이 되는 게임이 되겠다!
다음 내용으로 대미지 계산 분석을 하고, 클래스 분석 및 개선안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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