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분석/[ 게임 분석 ]

TPS / Rogue Company 분석 [ 게임 분석 : 스토리 ]

by 류 진 2023. 11. 2.
728x90

TPS 장르이자, 멀티 대전 게임 중 하나인 Rogue Company에 대한 스토리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스팀 소개 글

스팀에 소개되어 있는 설명에 대해 번역한 글 중 게임에 대해 알 수 있는 문장들을 정리했다.

 

세상의 운명을 여러분의 손에 맡기는 3인칭 전술 액션 슈터 로그 컴퍼니에 준비를 하고 들어가세요.

이국적인 장소, 스릴 넘치는 총 플레이, 많은 폭발 등을 특징으로 하는 객관적이고 액션 기반의 게임 모드에서 적 팀을 물리치세요. 지금 팀을 모아서 무료로 플레이하세요!

 

전 세계의 뜨거운 장소에서 높은 이해관계가 걸린 임무에 스카이다이빙을 하세요.

액션이 가득한 4v4와 6v6 게임 모드에 참여하세요.

킹 오브 더 힐의 지점을 통제하고, 스트라이크아웃에서 살아남기 위해 싸우거나, 파괴에서 폭탄을 심고 제거하세요.

 

각각 자신만의 독특한 스킬, 무기 및 가젯을 가진 로그 컴퍼니의 많은 요원 중 한 명을 골라 게임에 임하세요.

 

매 경기 내내 게임 내 상점에서 사용할 현금을 벌 수 있습니다. 각 라운드에서 플레이 방향성에 맞게 아이템을 구매하여 플레이하세요.

 

그 외의 부분들은 생략한다.

 

이제 인게임을 들어가보자.


게임에 들어가서 알 수 있는 '스토리 정보'

어떤 배경 속에 캐릭터들이 모여서 싸우는 지에 대한 스토리에 대해서는 제외되어 있다.

 

게임과 스토리적으로 연결되는 부분은 '캐릭터'와 '게임 모드'만 다룬다.


'게임 모드'에 대한 설명

 

게임 모드를 선택할 때 특정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해야 하는 모드들에 대한 설명인 것 같다.

 

아래는 각 모드마다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게임 모드에 대한 설명은 모드가 많지만, 대체로 이런 모드들이 존재한다.

  • 6v6 Team Deathmatch (6v6) : 상대방을 제거하여 승리를 쟁취해라.
  • Strikeout (4v4) : 목표물을 통제(점령)하고 상대팀의 티켓을 없애기 위해 팀이 경쟁하는 리스폰 모드
  • Bounce House (4v4) : 포인트에 계속 있는것을 유지해라. 가능하다면 말이다.
  • Demolition (4v4): 방어자들은 공격자들이 폭탄을 터뜨리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런 모드들이 존재한다고 한다. 그러면 캐릭터에 대한 설명으로 넘어가보자.


캐릭터에 대한 설명

캐릭터에 대해 알 수 있는 공간으로 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들이 띄워져 있고, 플레이어는 캐릭터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캐릭터들의 소개를 몇 개 파악해보았다.

텍사스 레인저 출신의 잘생긴 Dollas 캐릭터는 유명한 추적자입니다.

그는 상원의원의 부패 증거를 언론에 유출한 후 그것이 자신이 할 일이라고 믿으며 지명 수배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과신은 그를 위험에 빠뜨리지만 그의 특출난 사냥 기술은 그를 구해줍니다.

이제 로그 컴퍼니에서 그는 높은 재산을 가진 임무의 스릴을 추구합니다.

인텔 캐릭터 : 적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가 이다.

 

 

Anvil의 진짜 정체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의 전투 전무 지식과 관리자와의 개인적인 유대감은 그를 로그 컴퍼니의 필수 자산으로 만든다.

그는 무거운 갑옷과 뛰어난 화력을 통해 임무에 안전과 안정성을 제공한 것으로 인정받지만, Anvil은 임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팀 동료들에게 비판적일 수 있다.

방어 캐릭터 : 객관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적진의 진격 속도를 늦추는데 주력한다.

 

Dima는 야성적이고 폭발적인 성격으로 늑대가 키웠다고 주장하는 등 키가 큰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모하고 충돌적인 행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임무를 성공시킨다.

그는 전장에서 흥분과 혼란에 대한 욕망을 충족시키면서 정의를 위해 싸우기 위해 로그 컴퍼니에 합류했다.

브레이커 캐릭터 : 수비를 뚫고 들어가거나 팀이 전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불법 도쿄 스트리트 레이서이자, 숙련된 무술가인 Ronin은 새로운 도전을 모색한다.

로그 컴퍼니에 합류하기 전의 그녀는 새로운 도전을 모색하고, 부패한 가족에게서 탈출하기 위해 지하 격투 챔피언이었다.

ronin의 근접 전투 및 칼날 숙련도는 위험한 임무에 우위를 점하게 했고, Dima의 조언으로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결투병 : 적팀과 전투에서 승리하고 적팀의 힘을 교환한다..? 무슨 뜻인지는 이해하지 못함.

 

Trench는 군법회의에서 비난을 받아 미군에서 불명예 제대한 후 로그 컴퍼니에 입사하게 되었다.

뛰어난 리더쉽과 팀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충성심을 바탕으로 직접 영입하게 된다.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미션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비에 대한 전문성은 팀에게도 필수적인 자산이다.

방어자 : 객관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적진의 진격 속도를 늦추는데 주력한다.

 

캐릭터들의 소개를 보면, 다들 로그 컴퍼니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임무를 수행하는 지에 대해 적혀 있지만, 정확하게 '로그 컴퍼니'가 어떤 조직이고,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 지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알리진 않았고, 캐릭터들을 통해 어떤 일을 하는 지를 간단하게 암시한다.

 

'Rogue Company'에서 Rouge는 악당, 또는 부랑자를 뜻하는데 '부랑자'들로 모인 회사로 용병을 운영하는 조직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얘네는 왜 싸우는데?

나도 모르겠다. 묻지 마라. 

 

인게임에 들어가면 얘네는 싸우는데, 전부 로그 컴퍼니 소속인데 서로 싸우는 데에 대한 이유는 적혀있지 않다.

 

싸우는데 이유가 있나? 스토리를 아무리 찾아봐도 모르겠다.

 

리그 오브 레전드와 오버워치를 분석하게 되었을 때, 멀티 대전 게임 류는 '세계관' ≠ '게임 플레이'를 이해하고 적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해당 게임 또한 그렇게 진행한 것이 아닐까 싶다.